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교수진
한석진
Dance Theory
한석진
Tel. 02-746-9308
  • 책
    학과 - 이론과
  • 학사모
    전공 - 무용미학 및 비평
학력
  • Ph.D., Dance, University of Surrey, UK
  • M.A., Dance Cultures, Histories and Practices, University of Surrey, UK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이론과 무용이론전공 예술사
경력
한양대학교 아트테크놀로지학과 박사후연구원 역임 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실적
(논문) 2024 「가상현실로 매개된 비디오 댄스에서의 현전 경험 분석」 문화예술융합연구, 5(1). 2023 「신자유주의 시대 대학무용교육의 변화와 방향」 대한무용학회논문집, 81(4). 2022 「한국형 문화예술 거버넌스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서울문화재단 사례를 중심으로-」 무용예술학연구, 89(5). 2022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퍼포먼스의 상호매체성 미학」 대한무용학회논문집, 80(4). 2021 「안무 주체로서 인공지능에 대한 미학적 고찰」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9(3). 2021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 존재론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81(1). 2021 「19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의 계보 및 지형 모색」 한국예술연구, 31. 2020 「Issues Concerning Dance Education: a K-MOOC Case Study」 한국무용학회지, 31(1).(공저) 2020 「Does Dance Really Exist in the Museum? - In the Case of MMCA, Seoul」 무용과 이론, 1. 2019 「극장의 공연연계 무용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전망」 예술영재교육, 2. 2019 「Intersections between Humans, Animals and Robots in Australian Dance Theatre's Devolution」 무용예술학연구, 74(2). 2019 「Postchoreography for the Posthuman」 무용역사기록학, 53. 2019 「커뮤니티 댄스 사례에 나타난 예술치유 효과 분석」 무용예술학연구, 73(1).(공저) 2019 「이머시브 퍼포먼스에서의 관객성에 대한 고찰」 한국예술연구, 23. 2018 「The Audience Experience of Immersion through Intersubjective Embodiment in Sensuous Geographies(2003)」 Journal of Dance and Somatic Practice, 10(2). 2018 「무용계 성폭력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해외사례 조사연구」 무용예술학연구, 72(5).(공저) 2018 「Interfaces between Physical and Virtual Bodies in Merce Cunningham's BIPED」 무용예술학연구, 70(3). 2017 「Promoting Entrepreneurship for Dance Major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1(2). 2017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모색」 무용예술학연구, 66(4).(공저) 2017 「디지털 퍼포먼스 <모탈 엔진(Mortal Engine)>(2008)에서의 포스트휴먼 몸에 대한 연구 - 포스트 메를로 - 퐁티 철학 관점에 근거하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3). 2017 「아이패드를 활용한 음악중심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예술교육연구,15(2).(공저) 2017 「공연예술인을 위한 해외복지제도 조사 및 분석」 한국무용학회지,17(1).(공저) 2017 「무용학의 현상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적 이해」 무용예술학연구,63(1).(공저) 2017 「무용큐레이션(Dance Curation)의 개념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56(2).(공저) 2016 「The Hybrid Body as Shobana Jeyasingh's Identity」 민족무용,19. 2016 「공연예술에서 '연구로서의 실천(Practice as Reseaech)'의 인식론적 패러다임에 대한 소고」 한국예술연구,13.(공저) 2016 Designing a Community-Based dance programme for North Korean female refugees in South Korea」 Research in Dance Education,17(1).(공저) 2015 「대학 무용과 내 예술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분석」무용예술학연구, 56(5).(공저) 2015 「The Immersive Experience of Audiences in igloo's SwanQuake: House(2005/08)」 한국예술연구,11. 2015 「A Posthumanist Stance Towards the Non-Human Body in Digital Dance」 대한무용학회논문집,73(2). 2010 「북한이탈여성의 문화수용력 증진을 위한 무용교육 모형 연구」 대학무용학회논문집, 65.(공저) 2009 「한국사회 내 탈북인 예술단체의 사회문화적 정체성 및 가치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26.(공저) (저서) 2022 안무가의 핸드북. 서울: 작업실유령.(공역) 2022 디지털 퍼포먼스 미학. 서울: 연극과 인간 2021 예술과 산업. 서울: LS&B.(공저) 2020 춤추는 몸, 사회 속의 춤: 무용학의 쟁점과 동향. 서울: 두솔.(공저) 2018 춤과 뉴미디어: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 대전: 궁미디어.(공저) 2016 주디 미토마 편. 미디어 시대의 춤: 현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 대전: 궁미디어.(공역) (연구용역) 2023-8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 K학술확산연구소사업 <프리즘 한국학 – 한류 문화콘텐츠에서 전통 한국예술까지>. (공동연구) 2022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동시대 사이버페미니즘 예술 속 젠더와 몸의 정치학> 20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인의 산업재해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공동연구)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여성적 글쓰기 실천으로서 안무작업> 2021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에서의 창작자와 관객의 라이브니스 경험 연구>. (공동연구) 2019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 지원사업 <VR/AR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이머시브 연극의 상호매체성 미학> 2018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 지원사업 <디지털 퍼포먼스에서의 로봇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 2016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무용영재를 위한 교수학습에서의 테크놀러지 활용 가능성 모색>. (연구책임) 2015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예술가 일자리 개념 연구>. (공동연구) 2014 한국예술종합학교 청년예술가 일자리지원센터 <청년예술가 일자리 프로젝트: 청년예술가 일자리 실태조사를 통한 진로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기획) 2021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리딩 땐싱 - 감각하는 신체>. (공동기획) 202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 경계과 관계>. (공동기획)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_ 창작준비 <리딩 땐싱>.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재현에 반하다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시 <텔유어바웃허: 80년대 이후 한국 페미니즘 무용> 엘리펀트스페이스 2019 경기문화재단 한석경 개인전 <시언: 시대의 언어> 문화예술구락부 통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춤을 넘어선 안무 - 한국 컨템포러리 코레오그라피>. (공동기획)
수상경력
2023 대한무용학회 최우수논문상 2023 한국무용학회 우수논문상 2022 한국춤비평가협회 춤비평논저상 최우수논문상 2019 한국무용예술학회 우수논문상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무용원 행정실 : 02-746-935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