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설립이념
한국예술종합학교 - Creative Minority, 예술전문교육기관, 전공필수 한국예술종합학교 - Creative Minority, 예술전문교육기관, 전공필수
Creative Minority
예술교육은 학문적인 영역에서 예술을 탐구하는 예술대학과 중세 이래의 도제식 교육을 통하여 직업적 예술가를 양성하는 콘서바토리 형태의 예술 학교가 상호 보완관계를 이루며 발전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우리나라는 이러한 전통의 수용 없이 학자,교육자,예술가의 구별이 없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평범한 예술인력만을 양산해왔다. 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 직업적 예술가의 부족현상을 낳았고, 전문예술인이 되기를 원하는 재능 있는 젊은이들이 보다 수준 높고 체계적인 교육기관을 찾아 해외 유학을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계속되어 왔다.

이와 같은 우리의 예술교육에 대한 반성과 자각은 전문예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국립예술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는 움직임으로 이어졌으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이 학교가 새로운 교육방법, 세계 정상급의 교수진 우수한 교육시설을 갖춘 실기전문교육기관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에 문화관광부는 우리 예술계와 교육계의 염원에 부응하여 국내 최초로 음악, 연극, 영상, 무용, 미술, 전통예술 등 6개 분야의 예술실기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초,중,고교에서 대학으로 이어지는 우리나라의 학제에 비하여 외국의 학제는 다양하며 대학과정에 해당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학교가 있다. 특히 사회가 전문화되어 가면서 예술교육기관 역시 전문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분야별로 많은 전문교육기관이 설립, 운영되고 있다.

음악의 경우 줄리어드 음악원, 모스크바 국립 음악원, 파리 고등 음악원을 비롯한 많은 음악원이 있으며 연극의 경우는 영국왕립연극원, 러시아국립연극 학교와 같은 여러 연극학교들이 있다. 그 외에도 실기전문교육 기관으로서 많은 무용학교, 영화학교 등이 존재한다.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음악원, 연극원, 영상원, 무용원, 미술원, 전통예술원을 두고 있는데 하나하나의 원이 앞에서 말한 외국의 학교들과 같이 독립된 교육기관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6개원은 각자 독자성과 전문성을 지닌 독립된 교육기관이지만 예술이라는 공동의 테두리 안에서 서로 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그 전문성을 심화시켜 나가게 된다.
예술전문교육기관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에서 예술학교는 창조적 전업예술가를 육성하기 위한 실기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하는 전문교육을, 일반대학교 내의 예술전공분야는 학문적인 영역에서 예술을 탐구하는 교육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서로 구별된다.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예술생산 능력을 전문적으로 교육한다는 점에서 교육목표와 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 일반 예술계 대학과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모든 교과과정이 학생들의 전공생산능력의 향상을 위해 편성되어 있다. 또 모든 수업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학의욕을 고취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주입식 강의는 가능한 지양하고 1대1레슨, 그룹별토론, 전공별워크숍, 공동제작, 현장실습 등 실기·제작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점이수 및 졸업제도는 예술교육의 수월성 제고라는 측면에서 능력 있는 학생을 중심으로 마련되어 있으며 졸업에 이르는 과정은 가혹할 정도로 학생들의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당연히 탈락된다. 반면 능력별 이수제, 조기졸업제 등의 속진제도를 마련하여 능력 있는 학생들은 많은 혜택을 받도록 하였다
전공필수
예술가가 되려면 남다른 재능을 지녀야 하며 평생을 바쳐 예술가로서의 길을 정진해야 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는 위의 조건을 갖춘 학생만을 특별한 방법에 의해 선발한다. 실기를 중시하는 만큼 입학전형은 현재의 기량과 잠재적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기시험 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시험방법은 학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라 실기시험을 주로 하되 적성검사, 필답고사, 구두시험을 거치게 하여 수험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담당부서 연락처기획과 : 02-746-906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