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연극원 연출과 김유정 연극 덜미 제35회 체코 국제연극학교축제 연출상
  • 담당자 대외협력과 성상현 (02-746-9078)
  • 등록일2025.04.14
  • 조회수96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출과 김유정의 <덜미>
35회 체코 국제연극학교축제 연출상 수상
- 그리스 비극을 한국 전통 연희의 인형극, 그림자극, 탈춤으로 표현
-'경계'를 주제로 새로운 시공간을 창출한 작품으로 심사위원 극찬
- 연극원 학생들의 공동 작업 결과물로 세계적 연극축제서 수상 쾌거



< '35회 체코 국제연극학교축제(ENCOUNTER 2025)' 연출상 수상한 연극원 김유정 >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연극원(원장 고희선) 연출과 김유정(예술사 4학년)지난 41일부터 45(현지시간)까지 체코 브르노에서 열린'35회 국제연극학교축제(ENCOUNTER 2025)'에서 연출상을 수상하였다.

'국제연극학교축제'(SETKÁNÍ/ENCOUNTER)는 체코 제2의 도시 브르노에서 1991 시작된 국제 대학생 연극 축제이다. 매년 봄 체코 브르노 소재 국립예술학교 Janáček Academy of Performing Arts(JAMU)에서 주최하는 축제는 5일 동안 세계 각국 우수한 대학에서 선발된 작품을 공연하는데, 축제 기획, 초청작품 선정 및 운영 등 축제의 많은 분야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연극원 참가작 <덜미>이라는 영어 제목으로 42일과 3 구스 온 어 스트링(Goose on a String) 극장에서 약 250명의 관객들이 관람하였다.
SETKÁNÍ/ENCOUNTER: https://encounter.mediaboard.site/p/to-live-or-not-to-live-198



<덜미>는 에우리피데스의 그리스 비극, 아울리스의 이피게네이아, 아가멤논, 엘렉트라를 한 데 엮어 여성 인물의 관점으로 재해석해서 한국 전통 연희의 탈춤과 그림자극, 인형극을 활용한 작품이다.


폐막식에서 조명디자인상, 음악상, 배우상에 이어 마지막으로 연출상을 차례로 발표하였는데, 완벽하게 조화로운 공연-한국 전통의 가면과 춤, 음악, 동시대성을 연결하며 고대 그리스극을 재구성-이라는 극찬과 함께 연극원의 김유정이 연출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라는 심사 기준을 통해 <덜미>를 함께 공연한 연극원 학생들 모두에게 주는 상을 연출이 대표로 수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ㅇ연극 <덜미> 제작진
연출-김유정(연극원 연출과)
출연-고준수, 백수빈, 안호진, 오시후, 이상엽, 이승현, 이영섭(연극원 연기과)
기획-최정인(무용원 이론과 예술경영전공) | 드라마터그-정서원(연극원 연극학과)
무대감독-최민서(연극원 연출과) | 음악-최영석(연극원 강사)
움직임 디자인-서은별(전통예술원 연희과) | 무대 디자인-박준형(연극원 무대미술과)
의상 디자인-이현정(연극원 무대미술과) | 조명 디자인-정서연(연극원 무대미술과)
오브제 디자인-임서정(연극원 무대미술과)

연출상 수상작 <덜미>를 각색하고 연출한 김유정은 이 작품은 극의 내용만큼이나 형식이 중요한 공연이다. 에우리피데스의 그리스 비극을 한국 전통 연희의 인형극과 탈춤으로 표현해 '여기'로도 '저기'로도 정의되지 않는 새로운 시공간을 창출할 수 있었고, 두 장르의 혼합을 통해 또 다른 새로운 가능성을 형식 자체로 보여줄 수 있는 실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축제에서 연출상을 받았지만 제가 얻은 가장 큰 성과는 상이 아니라 연극원의 우수한 교육을 통해 훈련한 성과가 언어의 장벽을 넘어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었고, 연극원에서 좋은 선생님과 좋은 선후배, 친구들과의 배움을 통한 열정과 노력에 결실을 맺게 되어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리스 비극 속 여성에 주목하여 '경계'라는 주제를 통해 관객들과 심사위원들의 열띤 호응을 얻은 <덜미>는 이 여세를 몰아 연극원 창작플랫폼 사업을 통해 오는 718(), 19() 구로 아트밸리에서 한국 관객들을 만난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은 음악원에 이어 1994년 설립된 국내 최고(最高)의 연극예술 교육기관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행정조교실 박영훈(☎02-746-945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