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한예종 XR 뮤지컬 문을 넘어 제작 공연
  • 담당자 대외협력과 성상현 (02-746-9078)
  • 등록일2025.01.03
  • 조회수379
한국예술종합학교 2024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운영 지원사업
XR 뮤지컬 <문을 넘어> 제작 프로젝트 공개

- Mixed Reality로 구현한 자폐 스펙트럼 소녀의 내면 세계를 공감각적으로 선보여
- 관객 참여형 XR뮤지컬 통해 미래 공연예술의 새로운 지평 제시
- 교실에서 수영장, 마음과 마음, 현실에서 가상 공간을 넘나드는 실감몰입형 공연
- 202519~11일까지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 (동대문구 청량리동)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2024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운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XR뮤지컬 <문을 넘어>를 선보인다.

XR 뮤지컬 <문을 넘어> 포스터

이번 프로젝트는 Mixed Reality(MR)를 활용한 첨단 융복합 뮤지컬 공연을 통해 차세대 문화예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융합예술센터 AT랩 산학프로젝트 '이머시브 퍼포먼스(지도교수 조충연)'와 음악극창작과(지도교수 최종윤)와의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버드핸드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관객들이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하고 직접 공연을 체험하는 형태의 실감형 뮤지컬을 선보이게 된다.
음악극창작과의 독회작품 중 3(금니, 넝마주이 잔혹사, 도어맨)을 중간 쇼케이스에서 선보이며 확장현실과 가상현실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공연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최종 선정된 <문을 넘어>가 이번 XR뮤지컬 공연을 위해 준비되었다.


XR 뮤지컬 <문을 넘어>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소녀 '하나'의 성장기 이야기가 펼쳐지며 20명의 관객은 HMD를 착용하고 주인공과 같은 교실에 앉아 그녀의 심리세계를 직접 경험하게 된다. 관객은 교실에서 수영장으로 공간이 변화되고, 소외감과 연대감이 번갈아 진행되는 인물들 간의 내면 심리를 따라가며 공감각적으로 공연을 체험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이끈 조충연 교수(영상원)"다양한 예술장르가 공존하는 한예종 융합창작과정으로 미래의 공연예술을 위한 또 다른 실험이 되었으며, 혼자 만의 VR경험이 아니라 서로 함께해 더욱 몰입감 있는 체험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이라는 주제를 통해 열린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미래 예술양식과 상상력이 공연을 위해 더 포용적일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XR뮤지컬 <문을 넘어>202519일부터 11일까지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동대문구 회기로 66)에서 공연한다. 공연은 모두 무료이며, 티켓 예매는 플레이티켓(https://playticket.co.kr/nav/detail.html?idx=3357)에서 가능하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콘텐츠원캠퍼스 기획담당 임민재(☎010-5110-915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