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한예종 AT랩 시그라프 아시아 2024 참가
  • 담당자 대외협력과 성상현 (02-746-9078)
  • 등록일2024.12.09
  • 조회수187
한국예술종합학교 아트앤테크놀로지(AT),
'시그라프 아시아 2024'참가

-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문화기술(CT) 전문인력 양성사업' 일환, 전시 및 논문 포스터 선보여

<시그라프 아시아 2024>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대진, 이하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아트앤테크놀로지랩(이하 AT)123~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시그라프 아시아(SIGGRAPH ASIA) 2024'에 참가했다.

시그라프 아시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및 인터랙티브 기술 컨퍼런스이자 전시회, 과학, 게임, 교육, CGI, 애니메이션 등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된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을 공유하며 관련 기업과 기관들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다.

AT랩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는 '2024 글로벌 문화기술(CT)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생성형, 감정인식형 AI 기반 증가상현실(XR) 콘텐츠 기술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 연구 결과를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자체 수업을 통해 제작한 작품과 논문 포스터 2종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시그래프 아시아 2024 한예종 참여 논문 포스터 2>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VCU)과 함께 진행한 첫 번째 연구는 VR 콘텐츠 내 사용자와 AI 캐릭터 간의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감정이입 스코어링 시스템(ESS)을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선행 연구 작품인 [다이아몬드 더스트] 시연 및 설문조사를 통한 추가 연구를 진행하여 감정 인식의 정밀도를 높이고 캐릭터의 대화 능력을 강화, AI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함으로써 교육, 치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을 보였다.

3D 커머스 콘텐츠 기업인 리콘랩스참여한 두 번째 연구는 사실적 3D 표현과 노이즈 최소화를 강조하는 '가우시안 스플래팅(Gaussian Splatting)'기술 내에서 의도적으로 노이즈를 증폭시켜 3D 오브젝트를 회화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이번 행사에서 전시된 작품 [탈거님]에서도 사용되어 추상적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국 전통 탈의 미학을 표현했다.

그 밖에도 2024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가오슝 국제영화제 등에 공식 초청되어 주목을 받았던 볼류메트릭 다큐멘터리 [Fly To You]가 함께 전시되어 눈길을 끌었다.

사업을 주관하는 AT랩 이승무 소장(영상원 영화과 교수)시그라프는 학술적인 지평뿐 아니라 업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참가가 학내 AI 연구에 날개를 달아주는 좋은 동력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앤테크놀로지랩 송지혜(☎02-746-992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