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인사말
  • 미술원장 정주영
  • 미술원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대의 감수성에 걸맞는 미술·건축·디자인·미술이론 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장
    정주영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문화적 패러다임이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대중을 장악하는 새로운 미디어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이미 대중예술과 순수예술은 그 경계를 넘나든 지 오래입니다. 영상, 디지털, 컴퓨터그래픽, 레이저, 홀로그램 등이 예술의 영역에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며 예술과 과학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통섭적이고 융합적인 예술의 등장으로 예술 장르의 벽은 그 의미를 상실하고 경계선을 지워가고 있습니다. 지역적 정체성 또한 글로벌 환경에 의해 해체되고 다문화적 복합성을 드러낸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도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대의 감수성에 걸맞은 미술·건축·디자인·미술이론 교육이 절실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미술원이 설립되었습니다.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각 장르 내의 실험적이고도 진취적인 시도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면서도 매체 속에만 갇혀 있지 않고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자유를 추구합니다.

    둘째, 사회문화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포괄적인 안목과 실천적 의지를 지닌 예술가를 육성합니다.

    셋째, 미술원이 포함하고 있는 네 개의 카테고리, 즉 조형예술, 건축, 디자인, 미술이론 등의 분야가 서로 통섭하여 새로운 분야의 미술을 창출합니다.
  • 이를 위해 미술원은 기초과정부터 제대로 가르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국내 최초로 개설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각 장르의 기초적인 테크닉이나 작품제작의 방법을 가르치기보다, 포괄적인 안목과 실천적 의지 및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시각예술 전반, 즉 조형예술, 건축, 디자인 등의 세 분야가 공동으로 참여합니다.

    전공과정에서는 지도교수가 운영하는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소수 인원이 참여하는 심화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스튜디오를 지원하는 공방들로서는 도자, 유리, 목공, 철공, 홀로그램, 판화, 사진 등이 있는데, 학생들이 다양하게 작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테크닉을 제공합니다. 입시제도 또한 구태의연한 입시 방법과 관행을 과감하게 떨쳐버리고 급변하는 미술환경에 걸맞은 선발방식을 실천함으로써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혁신에 이바지해왔습니다.

    그 결과 미술원이 지난 20년 동안 각 분야에서 이룩한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입니다. 건축과는 KAAB(한국건축학교육인증) 및 RIBA(영국왕립건축가협회)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졸업생들이 언제든지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닦아놓았고, 조형예술분야에서는 많은 젊은 작가들이 활발하게 작품 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과 출신의 진취적인 디자이너들은 속속 사회로 진출하여 창조성이 돋보이는 디자이너들로 불리고 있고, 미술이론 분야에서도 평론, 큐레이팅, 미술행정 등에서 졸업생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수준의 교수진, 진취적인 교육 시스템,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시설 등의 3박자가 갖추어진 미술원은, 앞으로도 소수정예주의를 바탕으로 시대와 사회를 통찰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는 진정한 예술가들의 요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연락처미술원 행정실 : 02-746-964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