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아시아 전통춤의 전개와 문화콘텐츠
  • 담당자  주은영 (-)
  • 등록일2017.04.10
  • 조회수4447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아시아 전통춤의 전개와 문화콘텐츠

- 세계민족무용연구소,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 연구과제&

제4회 전통문화 재연과 문화콘텐츠 학술심포지엄 개최

- 아시아 전통 사자춤의 전파와 수용, 동아시아 전통춤의 전개 발표
- 2017년 4월 21일(금) 오전 10시~오후 4시 국립국악원 대회의실

제4회 전통문화 재연과 문화콘텐츠 학술심포지엄 타임테이블 이미지

한국예술종합학교(총장 김봉렬)는 4월 21일(금) 오전 10시 국립국악원 대회의실에서 ‘아시아 전통춤의 전개와 문화콘텐츠’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원장 김선희) 부설 세계민족무용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1부에서 <아시아 전통 사자춤의 현대적 계승과 문화콘텐츠화를 위한 담론>이라는 소주제 아래 허영일 세계민족무용연구소장이 「문화복합체로서의 아시아 전통 사자춤」을 기조 발제하고, 박진태(대구대), 김현욱(국민대)의 「아시아 전통 사자춤의 전파와 수용」, 그리고 허동성(연구소)「아시아 전통 사자춤의 전통문화콘텐츠화를 위한 방향성」등의 발표가 이어진다.


또한 2부에서는 <동아시아 전통춤의 전개-악무 기관과 악인(樂人)>을 타이틀로 내걸고 국가기관에 의해 진행된 악무기관과 이에 소속된 악인(樂人)들의 역할 및 사회적 위치 등에 관한 연구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내용은 신태영(연구소) 「한국 궁중춤의 무원(舞員) 연구」, 이채문(연구소) 「중국 악무기구와 악인 양성제도」, 남종진(연구소) 「중국 교방의 성립과 역사적 변천」, 그리고 남성호(연구소)의 「일본 미가구라(御神樂)의 성립과 닌조(人長)의 신분」등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아시아 전통문화 및 전통춤에 관심이 있는 분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자들에게는 발표논문집이 제공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율이용허락(출처표시)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부설 세계민족무용연구소 임남영(02-746-9347)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1부 업로드

목록
담당부서 연락처대외협력과 : 02-746-9074
TOP